SI 프리랜서 개발자 컨퍼런스 후기 #1

안녕하세요. eBrain Management 입니다.
“SI프리랜서 개발자를 위한 5-Step Manual” 에 찾아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행사는 okjsp가 주최하고 eBrain Management가 주최하였습니다.



SI프리랜서개발자를 위한 5-Step Manual, 마루180, 2014.6.21(토)

1. 행사 취지
okjsp 에는 SI 프리랜서로서의 삶과 프로젝트 현장에 대한 글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IT의 한 켠은 SI 프리랜서들이 움직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최근 많은 행사들이 열리고 있지만 정작 SI 산업현장에서 묵묵히 일하고 있는 개발자들을 위한 내용을 찾기는 힘들었습니다.
저희는 이 부분에 대한 선배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담아냄으로써 가공되지 않는 SI 개발자들의 삶을 조명해보고자 했습니다.

이번 행사를 기획하면서 욕심내었던 부분 중의 하나는 각 산업 분야별로 다른 근무 환경과 채용 환경을 조명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일자리 구하기’에 방해 될까봐 연단에 서실 분들을 구하기가 정말 쉽지 않았습니다.
대한민국 IT 현실의 그림자를 보는 듯하여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단에 서주신 강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사 후에 몇 분으로부터 감사편지를 받았습니다.
행사가 끝나면 항상 부족함이 없지 않았나 돌아보게 됩니다만, 이번에는 작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좋은 행사로 보답 하겠습니다.

2. 청중 분석
참가신청을 해주신 분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들으러 오셨을까 궁금했습니다.
간단한 분석내용을 공유해드리는 것이 도움이 될 듯하여 내용을 공개합니다.

Q)SI 프리랜서 개발자 몇년 차이신가요?

프리랜서 전향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절반 가까이 참석해주셨다는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젊으신 분들도 계시고 나이드신 분들도 계셔서 프리랜서 전향에 대한 특별한 경향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Q)프리랜서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문직업으로서 높은 수익을 기대하고 프리로 전향하셨다는 분들이 26%나 되었습니다.
그러나, 자기발전, 주도적 삶, 정규직 한계등의 답변을 주신 분들이 꽤 많았습니다.
대부분 직장인으로서의 삶에 만족하지 못했다는 비슷한 내용이었습니다.
합하면 64% 정도에 달해 현재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삶의 만족도가 많이 떨어지는게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하게 되었습니다.

Q)세미나를 통해 알고 싶은 내용은 무엇인가요?

프리전향을 고민하고 싶은 분들이 많았던 만큼 ‘프리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 싶다’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답변을 분류하기 힘들정도로 여러가지를 써주셨습니다.
미래 고민, 일자리 고민, 업계현황에 대한 내용은 대부분 피부에 와닿는 현실적인 고민들이었습니다.
계약 관련 사항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인기 있는 전문프리랜서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등.
이런 현실적인 고민을 물어보고 궁금증을 해소할 사회적 창구가 절대적으로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To be continued…

  •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