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SF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첨단 과학의 세계가 머지 않은 미래에 반드시 올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그 미래 사회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인정하지 않을 사람은 아마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사회를 만들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주목하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좋은 소프트웨어 제작 공정이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낸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환경이 더 복잡해지고 고도화되면서 좋은 사람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반면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환경에서는 우수 인력의 유입이 줄어 좋은 개발자를 구하기가 점점 더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많은 기업들이 크고 작은 소프트웨어 성공 스토리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기업들은 좋은 개발자들을 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개발자들은 발전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할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소프트웨어 사업의 실패 스토리가 많아지게 되면 기업들은 낮은 가격으로 개발자를 사려고 하거나 잠깐 쓰고 버리려 할 것입니다.
그러면 개발자들은 업계를 떠나고 소프트웨어 산업의 성장은 멈추어 버릴 것입니다.

소프트웨어가 성공하려면 사업가와 개발자들이 함께 호흡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개발자들과 잘 소통하기란 매우 힘듭니다.
그리고 이런 어려움은 부정확한 사업 계획을 만들고 프로젝트를 지옥으로 인도하곤 합니다.
이렇듯 소프트웨어 사업의 많은 실패가 사람에 의해 발생합니다.
기업들에게 아무리 훌륭한 시스템을 있다고 하더라도 좋은 팀과 사람이 없으면 모두 무용지물입니다.

그런데 좋은 팀과 사람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와 원활한 의사 소통을 기반으로 합니다.
eBrain Academy는 이렇게 좋은 팀과 사람이 가득한 소프트웨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여러가지 교육 컨텐츠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런 교육들을 통해 소프트웨어가 좀 더 세상과 밀접하게 연결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성공을 하고 그 열매를 소프트웨어 개발자들과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소프트웨어 세상은 우리가 살아갈 미래입니다.
eBrain Academy가 그 미래에 작은 보탬이 되기를 희망해봅니다.
감사합니다.

2014.12.24
김수보, eBrain Academy 연구소 소장

  •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