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작년 성황리에 개최된 OKKYCON: 2017 발표 자료가 드디어 공개 되었습니다.
아쉽게 참여하지 못하신 분들 그리고 자료를 기다리셨던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현장의 생생함을 느껴보세요!
"Extreme Programming(XP), 더 나은 소프트웨어 품질을 위한 일의 방법"
애자일/린의 개척자 중 하나인 피보탈에서는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동작하는 코드의 딜리버리를 위해 X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안에는 팀의 구성, 협업의 방법, 커뮤니케이션 및 페어등을 통해 조직 역량의 상향 평준화 및 인사, 채용 등과 관련해 수십년 동안 개선되어 온 방법이 각종 도구와 함께 녹아 있습니다. 본 세션에서는 피보탈이라는 소프트웨어 전문 회사에서 수행하고 있는 XP 를 통해 팀의 구성과 확장의 방법 그리고 문화와 프로세스가 소프트웨어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소개합니다.

정윤진 - Pivotal Advocate Team, Principal Technologist
90년대 말부터 커널 드라이버 개발자로 활동, 초기 Cafe24 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KT uCloud 서비스 구현을 위해 CloudScaling 사 엔지니어들과 구성한 DevOps팀의 핵심 멤버로서 코드 개발에 참여했다. 2012년 말 AWS 솔루션 아키텍트로 활동하던 중, 인프라 기반의 클라우드로는 부족함을 느껴 Pivotal에 입사, 현재 한국 및 아시아 기업들의 소프트웨어 개발·운영 역량 확보를 돕기 위해 일하고 있다.
동영상 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EMQDoP-RhLw

"디자이너와 개발자와의 협업을 위한 디자인 시스템"
디자이너와 개발자의 협업을 방해하는것들은 무엇일까요? Design System 은 무엇이고 왜 필요할까요?
React 코드를 Sketch 어플리케이션으로 렌더링하는 방법을 통해 Design System 을 개발하는 방법과 어떻게 사용하는지 공유하려고 합니다.

김요한 - GS SHOP 개발팀 팀장
현재 GS SHOP 에서 온라인 서비스를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성공적인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자신이 아닌 팀의 역량 때문이며, 기술 역량도 중요하지만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개발자이다.
동영상 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PF_hgxwSyoQ

"애자일은 애자일이란 단어를 버려야 한다"
배민라이더스 서비스 런칭 TFT가 실행한 프로세스는 흔히 말하는 스크럼 방법론과 달랐습니다. 구성원의 이해와 스킬, 수행하는 업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따라 필요한 애자일 프랙티스를 변형하여 TFT에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 경험한 일련의 과정을 공유합니다.

신정호 - 우아한형제들 배민프론트개발팀 팀장
2006년 임베디드 개발자로 경력을 시작, 현재는 우아한형제들의 서비스가 고객에게 보다 쾌적하고, 가치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배민프론트개발팀을 리딩하고 있다. 배민라이더스 서비스 런칭이나 배달의민족 서비스 개편 등,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맡아 진행하고 있다. 2013년부터 "TDD이야기", "누구나 쉽게 리팩토링”을 집필하였고, 2014년부터 여러 기업에서 "효율적인 개발 방법론"의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동영상 보기 : https://youtu.be/sR_r2wdYBhw

"협업도구로 제대로 말하기"
협업도구 도입기, 협업도구별로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되기 위한 말하기 방법

김동수 - 마켓컬리 CTO
kth DevOps 팀장, NextMatch CTO를 거쳐 현재는 마켓컬리 CTO를 역임중이다.
동영상 보기 : https://youtu.be/deUMarpQPTc

"생산성 지향의 커뮤니케이션과 기업 문화"

최영근 - Ohmylab Co., Ltd. VPE(Vice President of Engineering)
협업 서비스인 JANDI(잔디)의 공동창업자이자 CTO였다. 현재는 Ohmylab의 VP of Engineering 으로서 높은 생산성을 가진 조직을 가꾸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평소에도 사람에 대한 관심이 많다.
동영상 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qQs1m8JUZwU

"협업의 미신 5가지 - 근거 기반 협업으로 가기 위해"

김창준 - 애자일 컨설팅 대표
현재 애자일 컨설팅 대표이고, 2000년경부터 기업과 개인 상대로 변화와 성장을 도와주는 일을 해오고 있다. (다음)카카오, NHN, 삼성전자, LG전자, LG생활건강, LG U+, SKT, SK플래닛, GS홈쇼핑, 엔씨소프트, 외교부, 한미 연합사령부, 국방부 등에 컨설팅과 교육을 제공한 바 있다. 2009년부터는 상대적으로 기업보다 개인 대상의 코칭으로 초점을 옮겨, 코칭 과정(http://ac2.kr)을 개발해 사람들의 전문성을 높여주는 과정을 운영 중이다.
동영상 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I4xkw_0XqAs

  • TAGS